<"모든 행정 기관을 뉴 타슈켄트로 이전할 계획">
우즈베키스탄의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11월 23일, 모든 행정 기관(부처와 기관)을 뉴
타슈켄트로 이전할 계획을 발표했다.
대통령은 이 계획이 교통 혼잡을 줄이고 시민들이 이득을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강조하며 2025년을 "환경 보호와 '녹색 경제'의 해"로 선언할 계획임을 밝혔다.
뉴 타슈켄트는 1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도시로, 정부 기관과 대학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의 타슈켄트에는 관광과 비즈니스 관련 시설들이 들어설 계획이다. (gazeta.uz)
<우즈베키스탄, 가즈프롬은행의 유니온페이 카드 서비스 중단>
우즈베키스탄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가즈프롬은행이 발급한 유니온페이 카드에 대한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타스가 보도했다.
카드로 현금을 인출하려 할 때 기술적 오류나 카드가 해당 은행에서 지원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뜬다.
11월 21일, 미국 재무부는 가즈프롬은행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kun.uz)
<타슈켄트, 공기 오염과 소음에서 휴식을 위한 첫 번째 아트 인스탈레이션 공개>
타슈켄트에 공기 오염과 도시 소음에서 휴식을 제공하는 첫 번째 공공 아트 인스탈레이션 '숨쉬어 나와 함께'가 개방되었다.
이 인스탈레이션은 스위스 디자이너 안나벨 슈나이더가 제작한 공기 주머니 형태로, 심박수에 반응하는
저주파 소리를 기반으로 작동하며, 내부에서는 바다 소리와 함께 상쾌한 바람이 순환한다.
타슈켄트 시내의 Tashkent City Mall에 설치되었으며, 뉴욕과 바르셀로나 등 세계의 대도시에서도 유사한 설치물이 존재한다.
이 인스탈레이션은 기후 변화가 사람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상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kun.uz)
<KOICA와 우즈베키스탄 교육부, 혁신 제품 테스트 프로젝트 협력 양해각서 체결>
2023년 11월 22일,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우즈베키스탄 교육부가 혁신 제품 테스트 프로젝트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KOICA에서 인증한 혁신적인 교육 기술인 'Dot Pad'를 우즈베키스탄 교육 부문에 도입하여,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촉각을 통한 학습을 제공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Dot Pad'는 점자 시스템을 통해 시각적 콘텐츠를 제공하며, 우즈베키스탄의 특수학교에 배포될 예정입니다. (uzdaily.uz)